홈으로 contact us 사이트맵
불임
생리/생식기/방광
임신/출산/유산
갱년기증후군
화병크리닉
빠르고 친절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HOME > 여성크리닉 > 여성크리닉
제목 생리 / 생식기 / 방광

여성의 사회활동들이 점점 늘어나고
몸관리는 상대적으로 점점 부실해지면서 여성들의 질환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자궁.jpg

 
 생리질환

생리는 여성들에게 ‘건강의 척도’일 만큼 중요합니다.
스트레스가 가장 큰 주범이며, 출산이나 유산, 과다노출이나 꽉 끼는 의상도 생리에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진통제 호르몬제 항생제 등의 오남용이나 먹거리의 오염등도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생리통, 생리불순, 무월경, 빈발월경, 생리전증후군 등의 이상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한방적으로는 주로 자궁이 차거나 혈이 부족할 때 그리고 어혈(나쁜피)때문에 생깁니다.

통경탕
신(腎)을 보하여 자궁을 따뜻하게 하고 부족해진 혈을 보충하며 어혈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어 각종 생리질환에 좋습니다.

 

 생식기염증

 여성의 생식기관인 질, 자궁, 난소, 골반 등에 염증이 생겨 나타나는 질환으로 냉대하, 자궁내막염, 골반염, 질염 등이 있습니다. 항생제치료는 병은 치료되지만 몸은 약해지는 결과를 초래해 허약체질의 경우 반복하여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생식기 염증은 허실의 구분이 중요합니다.
허증인 경우, 면역력저하로 반복적으로 염증이 생기는데 팔진탕 등의 보약을 써야하며,
실증인 경우, 냄새가 심하고 분비물의 색깔이 진한 경우가 많은데 용담사간탕, 육울탕 등을 적절하게 가감으로 치료합니다.

 자궁근종, 물혹

자궁근종이나 물혹은 자궁내의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하여 정체되어 발생되는 것입니다. 
양방에서는 수술요법을 시행하지만 한방에서는 한약요법, 침요법, 뜸요법 등을 병행합니다.

행기파어탕
기혈을 보충하여 자궁내의 혈액순환을 원활히 시키면서 어혈을 파괴하여 근종이나 물혹을 효과적으로 제거합니다.

방광.jpg

 

 방 광 염

 중년이나 노년의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며,
잦은 소변과 하복부 통증, 잔뇨감으로 나타납니다.

보통 극심한 통증을 동반하는 세균성방광염의 경우에는 염증치료가 중요하며 용담사간탕 등을 처방하면 잘 듣습니다.
무균성 습관성 방광염의 경우에는 주로 중년 노년의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며
보기(補氣-기를 보함)를 위주로 하면서 제습(除濕-습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 실 금

 요실금이란 자신도 모르게 소변이 흐르는 증상으로, 우리나라 여성 40%가 겪는 흔한 질환입니다.
한방에서는 이완된 근육을 강화시키고, 소변이 흐르지 못하게 막는 한약을 써서 치료를 합니다. 케겔운동 등 꾸준한 운동도 도움이 되므로 요실금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몸의 건강을 위해 나이가 들수록 꾸준한 몸관리가 필요합니다.